가끔 해외 사이트 결제를 이용할 때 카드 pin번호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pin번호를 요구하는 일이 드물기 때문에 당황하거나 번호를 틀리게 입력하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신한카드를 예로들어서 pin번호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신한카드 pin번호
우선 PIN번호를 요청하면 크게 당황할 필요없이 카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상관없이 카드 비밀번호와 핀번호는 동일한데요.
보통은 앞에 2자리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며 3자리의 경우 카드 CVC번호3자리와 혼동한 경우일 것 같습니다.
카드 비밀번호와 핀 번호가 다르다면?
카드 비밀번호와 동일하게 핀 번호를 입력했는데 자꾸 틀리다고 나온다면 비밀번호를 변경한 이력이 있는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핀 번호는 카드 앞면에 보이는 금박이에 저장된 칩 비밀번호인데, 처음 발급할 때 비밀번호 4자리와 동일하게 저장됩니다.
만약 비밀번호를 변경했다면 카드 핀 번호는 그대로지만 비밀번호만 변경된 것입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핀 번호는 한 번 발급 받으면 변경이 안되기 때문에 재발급 신청을 해야합니다.
- 신용카드 최초 발급 시 비밀번호를 “1544”로 설정 | 카드 비밀번호와 칩 비밀번호 모두 “1544”
- 카드 비밀번호를 “7000” 으로 변경 | 카드 비밀번호는 “7000” , 칩 비밀번호는 “1544”
- 카드 재발급 | 카드 비밀번호와 칩 비밀번호 모두 “7000”
신한카드 PIN번호 4자리 6자리?
PIN 번호는 주로 해외여행을 갔을 때 필요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결제할 때도 핀 번호를 요청하면 카드 단말기에 4자리를 입력하면 됩니다.
만약 자동화기기(ATM)나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체키/직불카드 계좌 출금을 이용할 때 6자리 요구 시 카드 비밀번호+00을 입력하면 됩니다.
- PIN 번호 = 카드 비밀번호
- 6자리 PIN 번호 요구 시 = 비밀번호 + 00
위 방법을 이용할 때도 위에서 언급한대로 비밀번호를 변경한 적이 있다면 PIN번호가 틀렸다고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최초 카드 발급 비밀번호를 입력해봅니다.
IC카드 해외 이용관련 출국 시 유의사항
- 해외 출국 시 비밀번호를 변경 후 최신 출시 상품으로 카드를 재발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해외 출국 시 한장의 카드만 소지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 브랜드社 네트워크 장애 및 단말기 이상 등을 감안하여 VISA/Master 등
- 브랜드별 여분의 신용/체크카드를 소지하셔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단말기와 카드/IC Chip의 호환성을 감안하여 가급적 최신에 출시된 상품을 발급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신한카드 재발급 방법
신한 체크카드나 신용카드 재발급 방법은 콜센터 1544-7000번 고객센터 상담원 연결을 통해 재발급 받거나 은행 지점을 방문하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